2023년 12월 31일 주일 설교 김은회 담임목사
새로운 출발을 준비하며 - 두 개의 시선 (창 13:14~18)
1. 생각지 못한 일
1) 약속의 땅에 흉년이 오다
-하나님의 부르심과 약속의 말씀을 받고, 명령을 따라 약속의 땅에 도착한 아브라함.
-제단을 쌓고 예배를 드렸으나, 얼마되지 않아 그 땅에 흉년과 기근이 옴.
->모든 곳이 흉년이 되었으나, 그 약속의 땅만은 풍년이기를 기대하는 것이 우리의 소망.
-민족의 조상이 되리라 약속하셨으나 100세까지 자손이 없었다
->이런 일을 통해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약속의 사람으로 훈련시키셨다.
2) 실수조차 하나님은 사용하신다
-(창 12:8) 점점 남방으로 옮겨갔더라 -> 다른 풍성한 땅에 대한 끌림, 동요가 있었다
-하나님과의 약속의 땅을 떠나 자의적 결단으로 더 좋아 보이는 애굽으로 간 아브라함
-애굽의 바로에게 아내 사라를 누이로 속이면서 아브라함의 내적 신앙의 상태는 더 떨어짐.
-하나님께서 개입하셔서 곤경에 빠진 아브라함의 삶을 수습해주시고, 오히려 종들과 많은 재산을 얻어 애굽을 나오도록 하셨다. -> 사람의 실수조차 이용하셔서 약속을 이루어 주신다.
성도여러분, 사람은 실수도 하지만 하나님은 실수하지 않으십니다. 오히려 우리의 실수와 연약함 조차도 그 뜻 가운데서 멋지게 사용하십니다. 우리의 실수로 지금 곤궁한 상태에 있다하더라도 너무 낙심하지 말고 하나님 안에서 소망을 품기를 원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그 가운데서도 우리에게 약속하신 그 일을 이루어 가십니다. 하나님의 능력은 우리가 연약할 때 온전해 집니다.
-두려움과 염려가운데서 잘못된 선택을 하여 곤경에 처했던 아브라함에게 복된 삶을 이끌어 가심
우리 삶에도 얼마나 죄악와 실수, 실패가 많습니까?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행하셨던 일들을 우리에게도 행하실 줄 믿습니다. 실수와 곤경, 어려움속에서도 하나님께서는 복된 삶을 만들어가십니다.
2. 새로운 출발
1) 아브라함과 롯이 각자의 길로 가다
-소유가 많아진 아브라함과 롯의 앞에 생긴 어려움과 갈등, 다툼 ->각자의 땅을 정하기로 함.
-(창13:9~10) 조카 롯에게 먼저 양보한 아브라함과 좋은 땅을 먼저 선택한 롯
3. 두 개의 시선 : 무엇을 볼 것인가?
1) 롯은 물의 넉넉함, 땅의 풍요를 바라봄
-멀리서 보기에 좋아 보이는 땅, 그러나 그 안에 죄악과 불의가 가득한 도시를 선택함.
2) 아브라함은 땅과 풍성함을 주시는 하나님을 바라봄
-(창 3:14) 넓은 땅, 많은 자손이 아닌 “ 내가... ” “ 하나님 ”이 주시는 땅을 선택함.
애굽에서 실수조차 사용하시는 하나님을 경험한 아브라함은 믿음의 눈을 들어 하나님이 이루시는 일을 바라보았습니다. 이것이 오늘날 우리 신자가 가져야할 시선입니다. 하나님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히12장: 믿음의 삶에 대한 결론적인 말씀 : 믿음의 주요,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성도여러분, 우리가 바라보아야 할 것은 분명합니다. 멀리서 겉에서 보이는 물의 넉넉함, 소돔과 고모라가 아닙니다. 우리는 연약하고 실수가 많지만, 우리 가운데 우리 가운데 새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을 믿음으로 바라보기를 원합니다. 무겁고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버리고 예수님과 믿음으로 동행하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1월 7일 장년부 공과 공부 - 히브리서 : 영광을 향한 경주
제4장 하나님의 복을 받자
[목적] 하나님이 주시는 죄상의 것을 얻기 위해 노력하는 기쁨을 맛보는 것
[서론] 본 장은 믿음의 경주 중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에게 두려워해야 할 것과 함께 얻기 위해 애써야 할 것( 하나님의 약속된 안식을 지금 경험하는 것-)이 있음을 알려준다
1. 당신은 왜 일부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부요한 복을 받을 기회를 놓친다고 생각하는가?
[하나님의 약속된 안식] (히 4:1~10)
2. “그의 안식에 들어갈 약속”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3. 광야에서 죽은 이스라엘백성들의 비극적인 죽음은 복음을 들은 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경고의 초석이 되고 있다. 복음 전함을 받은 상당수의 사람들이 하나님의 안식에 들어갈 기회를 놓치는 이유는 무엇인가?
4. 당신은 하나님의 안식을 얻기 위해 요구되는 믿음이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5. 우리는 하나님의 안식에 들어가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한다고 들었다(3:11, 4: 1,2 5-6, 9-11) 당신은 이러한 안식이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6. 하나님은 제 칠일에 그의 모든 일을 쉬셨다(4절) 그리고 우리에게도 한 주의 일곱 번째 날에 ‘안식할 때’를 베푸셨다. 일을 쉰다는 것은 당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7. 6-8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해당되는 것이다. 그들은 어떻게 하나님의 안식을 거절했는가?
[저 안식에 들어가기를 힘쓸지니] (히 4:11~13)
8. 하나님의 말씀의 살아있는 능력은 ‘마음을 강하게 하여 순종하지 아니하는 자들’에 대한 일종의 경고로 볼 수 있다. 우리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는 ‘하나님의 말씀’은 당신의 마음 상태를 어떻게 보여주는가?
이러한 하나님이 말씀은 어떻게 우리가 하나님의 안식에 들어가도록 도울 수 있겠는가?
9. 우리 자신이 하나님의 말씀 앞에서 벌거벗은 것처럼 드러나 있고, 또한 그 분께 모든 것을 해명해야 할 책임이 있다는 사실은 우리의 생각과 뜻이 어떠한 영향을 끼치겠는가?
10. 하나님의 말씀은 바로 지금 당신의 삶 속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
하나님의 말씀이 당신의 삶에 깊은 영향을 미치도록 하기 위해 당신은 어떻게 해야 하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