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3.10. 주일설교 김은회 담임목사
도시와 복음의 영성(18)-무엇이 새로운 삶을 살게 하는가? (고전 15:3~11)
하나님의 말씀 : 지나버린 과거가 아니라 오늘을 위한 이정표
-고린도전서 : 교회와 삶의 현실에서 부딪히고 고민하는 문제들에 대한 바른 교훈.
: 믿음의 길에서 이탈하지 않고
: 하나님의 뜻 안에서 우리의 삶과 신앙을 세워갈 수 있도록.
: 교회를 건강하게 주님께서 주시는 말씀위에 세워갈 수 있도록.
-2000년 전에도 사람들의 죄의 본성인 육신의 욕망, 세상의 자랑, 안목의 정욕, 그리고 창조주 하나님을 거부한 채 다툼가 분열로 서로를 파괴하는 세상의 악의 현실은 현재와 다르지 않았다.
-그 속에서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웠다. 그 풍파 속에서 항해를 계속하고자 하나님의 지혜와 말씀을 구하였다.
-고린도전서 말씀은 오늘의 교회와 성도들에게도 올바른 믿음의 삶을 향한 방향과 이정표를 하나님의 말씀으로 열어주고 있다. 세상의 유행, 이론과 철학, 경험이 아닌 하나님의 말씀으로 우리의 인생과 신앙, 삶의 방향과 목적을 정해가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마태 7:13~14) 산상설교 : 멸망으로 가는 넓은 길과 생명으로 가는 좁은 길
2. 고린도전서 15장 : 부활신앙에 대한 강조
-부활을 확신하지 못하고, 영의 출현으로 생각, 성도의 부활을 확신하지 못함.
# 부활신앙 : 예수께서 부활하셨고, 성도들도 예수께서 심판주로 다시 오실 때에 죽음 가운데서 일어나 부활의 몸을 입고 영원한 생명의 삶을 하나님 안에서 살게 될 것이다.
-존 맥아더 : 부활신앙은 기독교 신앙에서 심장박동과 같다.
-기독교 신앙의 중심축으로서 모든 기독교 진리에 생명력을 공급한다.
-(고전 15:14~15) 그리스도안에 있는 성도들의 최종결론이 부활이다.
#우리의 신앙은 이 땅의 삶, 세상의 역사, 죽음의 한계를 넘어 영원한 세계를 향해 열려 있습니다. 죽음을 이기시고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며, 우리도 부활할 것을 믿습니다.
-> 부활신앙은 우리가 예수님 안에서 하나님을 믿는 신앙의 본질이다.
3. 무엇이 그들의 삶을 바꾸어 놓았는가?
1) 사도바울의 전적인 삶의 변화
-바울은 고향 다소(헬라식 도시)에서 예루살렘으로 유학, 당대 최고 율법학자의 문하생으로 철저한 유대인이 되어 예수 믿는 자들을 박해했다. 변화이후 로마에까지 복음을 증거하고, 순교까지 하게 된다. 바울처럼 이전과 이후가 완전히 달라진 인생이 있을까?
2) 부활의 주님을 만나다
-바울의 전적인 변화의 이유는 그가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났기 때문이었다.
-죄의 길로 가고 있던 바울에게 예수님께서 찾아오셔서 생명의 길로 인도하심.
-(고전 15:9~10) 나의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여러분이 성도가 된 것, 하나님을 예배하는 자가 된 것, 하나님의 구원하심의 은혜를 알고 믿음으로 살게 된 것, 나의 나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인 것입니다.
4. 전적인 삶의 변화가 부활의 증거가 되다
-바울이 말하는 부활의 증거 : 1)성경대로 고전 15:3~4 / 막 9:31~32 2)제자들과 500여 성도들에게 부활하신 주님께서 자신을 보이심-실망하고 두려움에 떨던 제자들이 담대한 증거자가 되었다. 3) 바울 자신의 변화된 삶-예수님의 부활이 없었다면 나같은 자가 어떻게 이렇게 변화될 수 있었겠는가 고백하고 있음.
#성도여러분, 변화된 삶으로 예수님의 살아계심과 하나님의 그 구원의 은혜의 역사를 증거할 수 있는 것만큼 복된 삶이 또 어디에 있겠습니까? 예수님의 부활을 보지 못한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부활에 대한 의구심을 품고 있었습니다. 그들에게 바울은 내가 바울 된 것을 보라 이것이 바로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증거이고, 예수님이 사람들 가운데 살아 역사하는 증거이다 말하고 있습니다. 여러분, 이것만큼 더 분명한 증언이 어디 있겠습니까?
#오늘 우리는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서 하나님이 이루신 그 구원의 은혜의 역사를 믿은 성도들입니다. 이제 그 은혜의 역사안에서 우리가 온전히 변화되기를 원합니다. 변화된 우리의 삶이, 변화된 우리의 인생이 이제 다시 세상 가운데서 하나님의 은혜의 역사를 증거하게 되는 복있는 삶이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장년부 성경공부 : 히브리서 - 영광을 향한 경주
12장 경주선수의 징계 (히 12:1~29)
#목적 : 하나님의 징계의 가치를 올바로 인식하여 이로인해 성장하는 것
#서론 : 마라톤의 진정한 기쁨은 완주하는 것, 즉 당신 자신과의 싸움에서 승리하는 것이다. 이는 당신이 하고자 마음먹은 것을 하는 것이다. 끝까지 믿음의 경주를 지속하라
1.인내가 보통 높게 평가하는 자질들 가운데서 으뜸이 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믿음의 주요 온전케 하시는 이, 예수> (12:1~3)
2.당신의 믿음의 경주에 방해가 되는 무거운 것과 얽매이기 쉬운 것은 무엇인가?
3.지금까지 히브리서기자는 어떻게 예수님을 가리킴으로서 인내를 북돋아 왔는가?
4.예수님을 바라보는 것은 어떤 가치가 있는가?
당신은 어떻게 이것을 해내고 있는가?
<아들들의 유익을 위한 아버지의 징계 > (12:4~13)
5.기자는 서신의 수신자들이 당하고 있는 어떤 징계를 언급하고 있는가?
6.하나님의 징계의 가치는 어떻게 우리가 징계에 긍정적으로 반응하도록 돕는가?
7.징계 중에 있을 때 당신은 어떻게 “피곤한 손과 연약한 무릎”을 일으켜 세울 수 있었는가?
<거룩함을 좇으라 > (12:14~17)
8.히브리서 기자의 특별한 교훈들은 무엇인가?
이 교훈들은 어떤 원리에 근거를 두고 있는가?
9.당신의 삶 속에 있는 “쓴 뿌리“ 혹은 ”에서와 같이 망령된 자“의 모습은 무엇인가?
<경건함과 두려움으로 하나님을 섬기라> (12:18~29)
10.본문에서 믿음의 경주를 인내로써 경주하도록 격려하는 내용은 무엇인가?
11.우리는 예외없이 믿음의 경주를 포기하고 싶은 충동을 느낀다. 25~29절의 경고가 우리로 하여금 다시 생각하게 만드는 이유는 무엇인가?
12.어떤 면에서 당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