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교

2023.2.24 장년부교재-제7장 시큰둥한 마음의 문제 & 2월 19일 주일 설교-우상의 시대를 사는 하나님의 사람(7)-무엇이 기준인가

by 최상준 posted Feb 25, 202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2023219일 주일 설교 (왕상 21:1~10) 김은회 담임목사

우상의 시대를 사는 하나님의 사람(7) - 무엇이 기준인가?

*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우리를 하나님의 사람으로 세우시고, 살게 하시는가?

 

 

1. 기준이 잘못되면

-하나님의 사람으로 이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분명한 기준이 필요하다.

-기준점이 없다면 결국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분명한 목적을 벗어나게 된다.

-왕이었던 아합이 백성인 나봇의 포도밭을 강탈한 사건 => 두 가치관, 두 인생의 대립

 

2. 두 가치관의 대립, 두 인생의 충돌

1) 아합 :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세상의 유행대로

-포도원->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

-왕궁의 넓은 정원, 혹은 채소밭 -> 애굽, 인간이 주도하고 있는 제국의 풍성함.

=>아합은 이스라엘을 애굽의 모델처럼 화려한 왕국으로 만들어 자신의 품격을 올리고자 하였다.

-나봇이 거절한 이유 : 하나님께서 자신의 가문에게 유업으로 주신 땅이므로.

-아합과 이세벨은 하나님의 규례에 따라 사고 팔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서도 나봇을 모함하여 죽게 만들고, 원하던 포도원을 차지하였다. 하나님 앞에서도 내 뜻, 내 욕심을 멈추지 못하였다.

->아합의 기준은 내가 원하는대로, 갖고싶은 대로, 세상의 풍조대로, 남들이 하는대로..

1) 나봇 : 하나님의 말씀대로

-왕으로부터 큰 이득과 특권이 있는 정당한 거래를 제안 받은 나봇

-아합 왕의 강포함을 알고있던 나봇은 이 거래를 거절했을 때 닥칠 환란을 알고 있었다.

-나봇에게는 경제적, 신변의 안전보다 더 중요한 삶의 기준이 있었다.

-거절의 기준 : 왕상 21:3 하나님께서 금하실지로다.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가? 하나님이 주신 계명과 말씀에 맞는가? 무엇이 하나님이 기뻐하는 일인가.

이런 우상의 시대에 하나님의 사람으로 살기 위해서는 분명한 기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기준이 없다면 세상 풍조에 떠밀려 살게 될 것입니다.

 

3. 하나님의 사람의 기준

1) Good 보다 God

-내게 좋은 것, 유익한 것보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것, 명령하신 것이 무엇인가 생각한다.

-영적 어둠의 시대가 갖는 특징은 자신의 소견대로 살아가는 것.

-(12:2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하여.. 뜻을 분별하도록 하라)

 

4. 새로운 가치를 따르는 것

1) 성공이 아니라 승리를 추구해야 합니다.

-하나님이 주신 명령에 따랐던 나봇 -> 오히려 하나님을 저주했다는 누명을 쓰고, 돌에 맞아 죽음.

-하나님의 사람 : 성공이 아니라 승리를 추구하다.

-세상에서 잠시 낙을 누리는 성공이 아니라,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삶을 살아가며 승리하는 것.

-존 스토트 목사(1921~2011) 개교회주의로 분열과 대립, 갈등에 빠져있던 복음주의 교회가 전 세계적으로 연합을 이루고, 교회 안에만 갖혀 있는 복음주의가 아니라, 사회와 세상의 문제 앞에서 성경적인 가치관과 대답을 갖고 책임있게 활동하는 교회를 이끌었다.

2) 잠시 낙을 누리는 것보다, 상 주시는 하나님을 바라보아야합니다.

-임종을 앞둔 존 스토트목사 : 마지막까지 하나님께 신실할 수 있게 기도해 주기를 부탁.

-그의 변하지 않은 기준점 - “ 주님께 신실하기를

 

히브리서 11장에서 모든 믿음의 사람들이 보여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들은 잠시 죄악가운데서 낙을 누리는 것보다 영원하고 영광스러운 하나님의 세계가 눈 앞에 열리는 그 날, 상 주시는 하나님을 바라보며 살았습니다. 그 때는 모든 사람들에게 분명해 질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원하시고 기뻐하시는 것이 정말 내게도 유익한 것이었구나. 우리의 기준을 하나님께 두고 믿음의 삶을 살아가는 저와 여러분이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장년부(소그룹) 주일성경공부 교재 [ 마가복음1 섬기러 오신 왕 예수 : 예수님은 누구신가? ]

 

7 장 시큰둥한 마음의 문제 (67~52)

 

 

# 서론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바쁘고 분주한 가운데 영적고갈을 경험한다. 영적 고갈은 우리의 마음을 굳게 만들고, 우리를 새롭게 하시는 주님에게서 멀어지게 한다.

최근 과도한 활동으로 인한 탈진을 경험한 일이 있는가? 무엇이 탈진을 초래하게 했는가?

-직장 / 학과공부/ 가정문제 / 인간관계 / 교회생활 / 신앙적 갈등 / 기타

그것은 당신의 영적 생활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 말씀 연구

- 이번 과에서 우리는 영적 고갈 상태에 빠져 있는 제자들의 모습을 보면서, 그런 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예수님이 우리를 어떻게 도우시는 지 살펴볼 것이다. 6: 7~52를 읽으라.

1. 예수님과 헤롯의 왕권 (6:7~44)

1) 예수님은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하러 떠나는 제자들에게 무엇을 당부하시는가?

 

 

이러한 당부는 제자의 삶에 대해 어떤 사실을 알려주는가? (8~9, 10~11)

 

 

2) 세례요한의 죽음과 헤롯와의 사건으로 볼 때 헤롯은 어떤 사람이었는가?(19~20)

 

 

지난 과에서 공부한 씨 뿌리는 비유에 비추어 볼 때 그는 어떤 사람이었는가?

 

 

3) 예수님이 군중을 대하시는 태도와 제자들이 군중을 대하는 태도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4) 31절을 보면 그 날 예수님과 제자들은 몹시 피곤했고, 그로 인해 제자들은 다른 사람들을 돌볼 마음의 여유가 없었던 것이 분명하다. 당신도 그런 상황에 처한 적이 있는가?

 

 

5) 예수님과 헤롯왕은 모두 왕으로서 잔치를 마련했다. 두 잔치가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 보라

규모 / 목적 / 참석자 / 결과

 

 

2. 배 위에서 (6:45~52)

6) 제자들은 또 다시 큰 곤경에 빠진다(45~52) 당신이 배 위에 있는 제자들 가운데 하나라고 상상해 보라, 물 위로 걸어오시는 예수님을 보고 놀란 이유가 무엇이겠는가?

 

 

7) 본문은 제자들이 그 떡 떼시던 일을 깨닫지 못하였다고 말한다. 당신의 제자들이 깨달아야 했던 떡의 의미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8) 마가는 제자들의 마음이 둔해졌기 때문에즉 굳어졌기 때문에 떡의 의미를 깨닫지 못했다고 말한다. 이전 사건을 다시 살펴보면서 제자들의 마음이 이렇듯 굳어지게 된 요인들을 모두 찾아보라.

 

 

9) 과도한 활동은 우리의 마음을 굳어지게 하고 이것은 다시 영적 감수성을 떨어뜨린다. 당신도 요즘 이런 문제를 겪고 있지는 않은가? 생활의 여유를 찾아야 할 부분을 찾아보라

 

 

# 기도 : 과도한 활동에서 벗어나 주님을 최우선 순위로 모실 수 있게 해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하라. .

 

 

# 뒤풀이 : 하루를 택하여 하나님과 함께하는 시간을 평소보다 좀 더 길게 가지라. 그리고 당신의 시간을 가장 많이 차지하는 활동이 무엇인지 살피면서 경건일기를 기록하라. 그것이 과연 하나님이 당신에게 바라시는 우선 순위인지 질문해 보라. 당신이 시간을 내지 못해 소홀히 다루고 있는 사람은 없는가? 만나는 시간을 줄여야할 사람은 없는가? 하나님께 분별력을 간구하라.

에스겔 34:1~6을 공부하면서 이스라엘 목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과 친히 그들의 목자가 되시겠다는 약속이 마가복음 6:6~52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살펴보라.

 

msn022.gif 성경공부 안내 : 2부 예배 후 본당 / 3부 예배 후  12시 30분 / 오후 1시 기념관 식당 msn022.gif

                          " 대봉교회 제직, 성도님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