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교

2022.12.11 장년부교재 제 44과 왕국의 분열 & 12.4 주일 설교-Advent 기다림

by 최상준 posted Dec 10, 202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대봉교회 장년주일학교 성경공부 - 하나님의 나라 : 부르심과 응답 ( 1211)

 

44 과 왕국의 분열

1. 눈으로 살피는 말씀 : 열왕기상 12:1~15

-이스라엘 삶들이 르호보암에게 요구한 내용은 무엇인가?

:

 -르호보암이 노인들의 충고를 듣지않고 젊은이들의 견해를 따른 이유는 (정치적, 영적 )?

:(정치적) 백성을 무시하는 집권자의 오만함.

:(영적) 하나님의 종으로서 백성들을 돌보는 소명에 무지함.

-본문말씀은 통일왕국의 분열 이유를 무엇이라 하는가?
:르호보암의 오만과 무지함 / 솔로몬의 범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2. 머리로 생각하는 말씀

-르호보암이 백성들의 말을 듣지않은 것은 여호와께로부터 난 것[시바] 이었다.(왕상 11:1~13)

-이스라엘 왕권에 대한 두 가지 견해 : 백성을 섬김으로 다스리는 왕 / 무제한적 권력의 왕

1) 이스라엘이 남과 북으로 나뉘게 된 원인은 무엇이라고 할 수 있는가?

:왕국의 분열은 여호와께로 말미암은 것이며, 솔로몬의 우상숭배와 타락에 대한 심판이었다.

 

3. 가슴으로 느끼는 말씀

-솔로몬의 우상숭배와 타락.

:초기에는 진정한 왕권이 하나님께 있고, 자신은 주의 백성을 돌보는 소명을 받은 왕임을 인식했다.

:여호와의 언약과 법도를 버림 - 700명의 아내와 300명의 첩. 그들의 우상(아스다롯/밀곰/그모스)

:두 번씩이나 경고하였으나 교만과 죄 가운데 있던 솔로몬은 듣지않았다.

-르호보암의 어리석음과 포악정치

:영적인 분별력이 없었던 르호보암.

-자신의 왕권이 다윗을 향한 하나님의 언약과 은혜위에 세워진 것이며,

-진정한 왕은 하나님이시며, 자신은 대리인으로 섬기는 종이라는 사실을 알지 못했다.

-백성들을 더 가혹하게 통치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함으로 나라를 분열시켰다.

-권위는 하나님께로부터

:(왕상 11:38)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며, 율례와 명령을 지키면 그 집을 공고히 세운다 약속

:모든 권위의 근거는 하나님이시다. 위임권위는 성경이 제시하는 권위의 원칙에 따라야한다.

1) 교회안에서 권위는 누구로부터 오는가?

:교회의 머리되신 예수 그리스도 = 성경말씀의 권위

2) 내가 교회에서 사용하는 권위가 성경적인가 아니면 세속적인가 생각해보자

3) 권위를 잘못 사용하게 되면 어떤 결과가 오는가?

:잘못된 권위의 사용은 불순종과 분열을 가져오며, 결국 교회공동체의 파괴를 가져온다.

 

4. 몸으로 행하는 말씀 : 물에 빠진 대통령을 구한 청년이야기

 

5. 영성으로 드리는 기도 : 하나님, 우리 교회와 사회에 진정 예수님의 향기를 품은 지도자를 보내 주옵소서. 보낼 사람이 없다면 저를 훈련시켜 주옵소서.

 

대봉교회 장년부 소그룹 성경공부 2022124일 주일 설교 김은회 목사

 

제목 : Advent - 기다림 (40:1~8)

*-Advent : 대림절(待臨節), 대강절(待降節) 이곳을 향해 오시다, 나타나다

1. 대림절은 기다림의 절기입니다.

-하나님의 구원을 이루실 메시야를 기다리는 절기

-속도로 경쟁하는 현대사회에서 기다림은 쉽지가 않다.

2. 믿음은 기다림을 필요로 합니다.

-믿음이란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믿고, 이루어지기를 인내하며 기다리는 것이다.

-(11:1~2)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니 선진들이 이로써

증거를 얻었느니라.

-지금은 보이지 않지만 하나님의 약속을 소망가운데 기다리는 것이다.

-그 기다림이 어려운 이유는 언제 이루어질지 모르기 때문이다.

-노아는 방주를 만들라 말씀하신 후 120년이 지나서야 홍수가 일어났다.

-아브람에게 큰 민족을 이루게 하리라 약속하신 후 100세가 되어서야 이삭을 얻게 되었다.

-부활하신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예루살렘으로가서 성령을 기다리라 말씀하셨다.

-기다림의 시간이 지나야 결실을 거둘수 있다.

-(126:5~6 눈물을 흘리며 씨를 뿌리는 자는 기쁨으로 거두리로다...)

선한 목적과 사명을 갖고 기도하며 수고하고 있습니까? 그런데도 아직 아무 결실이 없어 답답하십니까? 그러나 기도하며 낙심하지 않고 인내하며 기다린다면 하나님께서 기쁨의 단을 거두게 하실 것입니다. -(40:1~2) 내가 여호와를 기다리고 기다렸더니 귀를 기울이사 나의 부르짖음을 들으셨도다. 나를 기가 막힐 웅덩이와 수렁에서 끌어올리시고 내 발을 반석 위에 두사 내 걸음을 견고하게 하셨도다.

->부르짖어 기도할 뿐 만 아니라, 기도하며 기다림이 필요하다.

어려움 중에 있습니까? 기도하고 소원하는 것이 있습니까? 부르짖어 기도하십시오. 그리고 신실하신 하나님을 소망하면서 낙심하지말고 기다리십시오. 그러면 하나님의 역사를 보시게 될 것입니다.

3. 이사야서는 구약의 복음서입니다.

-이사야서 : 포로가 된 이스라엘에게 주신 하나님의 말씀 / 예수님에 대한 예언이 많다.

4. 이사야의 예언

1) 하나님의 위로 이스라엘을 회복시키신다.

-이사야 1~30: 유다와 예루살렘의 패망을 예언, 하나님의 분노

-이사야 40~ : 하나님의 위로와 소망, 이스라엘의 회복을 소망가운데 기다리게 하심

2) 주의 길을 예비하는 기다림

 

성도여러분, 본문말씀은 하나님께서 이루실 구원을 어떻게 기다려야 하는지를 말하고 있습니다. (40:3~4) 주님이 오시기를 기다리며 골짜기처럼 낙심한 마음은 북돋우고, 산처럼 교만한 마음은 낮추어야 합니다. 거짓과 왜곡으로 고르지 못한 마음은 평탄하게 하여야 합니다. 이렇게 주님을 기다려야 합니다. 내게 주님이 계신지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주님을 영접한 일이 과거가 되지 않아야 합니다. 내 삶의 중심에 예수님이 계시지 않고 멀찍이 서 계시지는 않습니까? 다시 주님을 우리 삶의 중심에 영접하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기를 원합니다. (2:29~32) 하나님의 구원과 평화를 이루실 예수님께서 오십니다. 예수님은 모든 이를 위한 위로자요, 모든 사람에게 하나님의 구원과 영광을 이루시는 분입니다. 성령께서 우리의 눈과 마음을 열어서 날마다 주님의 구원함을 보게 하시기를 원합니다. 마라나타 찬양처럼 다시 오실 주님을 기다리는 믿음으로 이 세상 가운데서 주님의 길을 예비하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기를 소망합니다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