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교

2022.10.23 장년부교재 제 38과 다윗의 믿음(2) & 10.16. 주일 설교-The 행복 - 감사의 노래

by 최상준 posted Oct 23, 202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대봉교회 장년주일학교 성경공부 - 하나님의 나라 : 부르심과 응답 ( 1023)

 

38 과 다윗의 믿음(2)

1. 눈으로 살피는 말씀 : 사무엘상 24:1~22

-다윗이 자기를 해하려는 사울에게 할 수 있었음에도 보복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6)

-다윗은 하나님이 세우신 사람의 그릇됨에 대하여 누구의 판단에 맡겼는가? (12)

-악을 선으로 갚은 다윗은 자신을 죽이려던 사울왕에게 어떤 대접을 받았는가?(19~20)

2. 머리로 생각하는 말씀

-다윗은 자신을 해하려는 사울의 겉옷자락만 베고 해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기름부음 받은 사람 = 하나님 앞에서의 구별, 거룩한 자 = 제사장, , 예언자

-다윗이 사울의 악을 악으로 갚지 않고 관용을 베풀 수 있었던 그 마음의 여유는 선악간에 판단하시는 하나님께 대한 다윗의 전적인 신뢰와 믿음에 기인한 것이었다. (32:35 / 20:22)

-이는 사울로 인하여 계속해서 자신의 생명을 위협받는 고통을 감내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하나님께서 사울과 다윗사이에서 심판하시고 행하실 일과 때를 기다림을 의미한다.

1) 다윗이 무방비 상태의 사울을 죽일 수 있는 상황에서 죽이지 않은 이유는무엇인가?

-판단과 보복은 하나님께 속한 일이다.

3. 가슴으로 느끼는 말씀

-하나님의 주권을 침해하지 않는 믿음 (순종의 믿음)

-하나님이 기름부어 세운 왕을 사람의 뜻으로 꺽을 수 없다는 다윗의 믿음.

->하나님의 주권에 대하여 인간의 잣대와 칼을 함부로 대지 말라는 음성을 듣게된다.

-인간의 생각이 아무리 치밀해도 하나님의 원대하신 계획을 다 헤아릴 수 없다.(55:8~9)

-지금 당장은 손해가 되는 것 같아도 그 너머에 있는 하나님의 뜻을 바라보는 믿음이 바로 다윗이 보인 순종의 믿음이다. 이러한 믿음은 자신이 생각한 것보다 더욱 우월한 결과를 얻게 된다.

-악을 선으로 갚는 믿음 (선한 믿음)

-악을 선으로 갚은 다윗에게 사울이 한 말 : (삼상 24:17~18)

-악한 죄인되었던 우리를 위한 예수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음.

->내가 있는 곳이 악한 곳일지라도 그곳에 복음을 심어야 하지 않겠는가.

-사도 바울 (12:17 아무에게도 악으로 악을 갚지 말고 모든 사람 앞에서 선한 일을 도모하라)

-(살전 5:15 누구에게든지 악으로 악을 갚지 말고, .. 항상 선을 좇으라)

-도리어 복을 가져온 믿음 (복된 믿음)

-(삼상 24:19~24) 다윗을 죽이려던 사울이 도리어 복을 빌어 주었다. 얼마나 멋진 승리인가?

-요셉 / 스데반 집사 / 예수 그리스도

1) 지금 당신에게 원수같은 사람이 있는가? 하나님께 맡기고 악을 선으로 갚을 생각은 없는가?

2) 믿음은 이기적이 아니라 이타적이어야 한다. 오늘날 그리스도인의 믿음은 어떤 믿음으로 나타나고 있는가?

 

4. 몸으로 행하는 말씀 : 성가신 꼬마 신랑을 지붕위에 올려놓은 색시와 꼬마신랑이 택한 선한 방법.

 

5. 영성으로 드리는 기도 : 주여, 악한 세상에서 다윗이 증거한 순종의 믿음, 선한 믿음, 복된 믿음으로 행하여 악을 선으로 이기는 삶을 살게 하옵소서.

 

 

 

대봉교회 장년주일학교 20221016일 주일 설교 김은회 목사

 

제목 : The 행복 감사의 노래 본문 : 138:1~4

 

1. (No) 감사 바이러스.

-경제지수는 상위지만 행복지수는 높지 않은 우리나라 - 감사함으로 우리의 삶을 대하지 못하는 내면의 문제.

-서양 속담 : 행복은 언제나 감사의 문으로 들어와서 불평의 문으로 나간다.

-(17) 고침 받은 열 명의 나병환자와 예수님께 감사드린 한 사람. / 미시간호 23명 구조

*추수감사절을 맞아 참된 감사의 생활이 회복되기를 바랍니다.

 

2. 하나님의 뜻 - 감사하라 그러나 범사에.

-(살전 5:16~18) 항상 기뻐하라 쉬지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하나님의 뜻이니라.

-어떤 형편에 있든지, 범사에...감사한다는 것이 쉬운일이 아니다

 

3. 범사에 감사

-감사의 이유, 근원이 어디에 있는가?

-우리의 감사가 상황과 형편에 따른 것이라면 때로 감사할 수 있지만 범사에 감사하기는 어렵다.

1) 장애 - 상황과 탐심

-광야에서 주신 만나에 대한 이스라엘백성의 감사가 몇 주 만에 불평과 원망으로 바뀌었다.

-내가 원하는 것을 얻고, 계속 채워질 때 감사한다면, 범사에 감사하기 어렵다

-범사에 감사할 수 있는 이유는 신실하신 하나님으로 인함이다.

-(3:17~18) 상황과 형편에 따라 그래서 감사 -> 그럼에도 감사

-(136) 감사하라, (히브리어 : 키 왜냐하면”)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우리가 범사에 감사할 수 있는 이유 : 왜냐하면~건강,직장,재물,자녀...하나님으로 인한 감사

 

4. 하나님으로 인한 감사

1) 당연한 것이 은혜가 됨

-시편의 기자 하늘과 땅, 해와 달, 만물 모든것을 보며 인자하신 하나님께 감사하며 찬양

-우리가 당연하다고 여기는 것에 대하여 감사할 수 있어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로 인하여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구원받은 백성이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이다.

-> 그 은혜를 깨닫게 되면 세상이 다르게 보인다.

-(136:26) 하늘의 하나님께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신실하심을 감사한다면 우리가 감사하지 못할 이유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범사에 감사할 수 있습니다. 해와 달, 땅과 바다, 하늘, 실패와 시련을 포함한 우리 모든 삶의 역사도 하나님의 은혜의 역사 안에 있음을 보게 되고 감사하게 될 것입니다.

 

2) 부족함이 만족함이 됨

-(23) 모든 것이 부족한 광야에서 드리는 감사의 찬양

-> 하나님이 선하시고, 인자하신 목자가 되시기 때문

 

성도여러분, 오늘 우리가 추수감사절을 보내면서 하나님으로 인한 감사, 하나님의 은혜와 인자하심으로 인한 감사가 우리 가운데 가득하기를 원합니다. 믿음에 굳게 서서 감사함이 넘치게 하라(2:7). 추수감사절을 보내면서 우리가 믿음에 굳게 서서 감사함이 넘치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