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교

2022.8.28 장년부교재 제 31과 여리고 성 함락 & 8.21 주일 설교-리빌딩(3) 함께 일어나

by 최상준 posted Aug 28, 202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대봉교회 장년주일학교 성경공부 - 하나님의 나라 : 부르심과 응답 ( 828)

 

31 과 여리고 성 함락

 

1. 눈으로 살피는 말씀 : 여호수아 6:1~7

-이스라엘의 공격에 대한 여리고성의 방어전략은 무엇인가?(1)

-이러한 여리고성의 방어전략 앞에서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하신 말씀은 무엇인가(2)

-여리고성의 점령을 위해 이스라엘에게 알려주신 하나님의 방법은 무엇인가(3~5)

 

2. 머리로 생각하는 말씀

-하나님이 알려주신 여리고성 함락 방법 : 나팔을 불며 성을 돌되 마지막 날에는 소리를 지르라.

->이스라엘은 일러주신 방법대로 시행하였고, 여리고성은 무너져 내렸다.

: 약속 -> 순종 -> 성공(약속의 성취)

-이스라엘은 다만 순종함으로 참여하여 약속의 성취를 경험하게 되었다.

1) 하나님께서 여리고성 함락위해 알려주신 작전은 무엇이며, 그 의미는?

:여리고성의 함락이 하나님이 주도권을 쥔 전쟁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2) 여리고 성의 함락을 위해 분 양의 뿔나팔 소리는 어떤 의미인가?

:하나님의 심판을 알리는 경고 / 가나안땅이 이스라엘에 의해 새롭게 시작된다는 선포

 

3. 가슴으로 느끼는 말씀

-여리고성의 방어

-거대한 성의 문을 철통같이 닫아걸고 물샐틈없이 경계하였다.

-우리의 삶에도 여리고와 같이 난공불락으로 보이는 장애물들이 있다.

-그러나 우리는 절망하고 주저앉기보다는 우리를 향해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다.

-이스라엘의 공격

-6일 간 성주위를 침묵으로 하루에 한 바퀴돌고, 칠일째 제사장이 나팔을 불 때 큰 소리로 외치라

-아이가 들어도 웃을 일

->(고전1:25)전쟁의 주도권과 결정권이 하나님께 있음을 보여준다.

-순종으로 승리

-믿음으로 구원받고, 순종으로 복 받는다.

-하나님의 말씀(2절 보라 내가.. 네 손에 붙였으니..)에 대한 즉각적이고 한결같은 순종

1)내 일을 가로막고 있는 여리고와 같은 장애물은 무엇인가?

:서로의 아픔과 곤궁함에 공감하는 것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삶의 자세이다.

2)신앙생활을 하면서 무엇이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순종을 어렵게 하는가?

:말씀과 나의 생각이 달라서, 삶의 여건 때문에, 물질로 인하여..

 

4. 몸으로 행하는 말씀 : 시 제목:담쟁이 글쓴이:도종환

 

5. 영성으로 드리는 기도 / 찬송 540장 주의 음성을 내가 들으니

: 하나님 아버지. 믿음으로 받은 구원을 감사하며, 순종으로 더욱 복 받는 삶을 살게 하옵소서.

내 뜻대로 마옵소서 기도하신 예수님의 온전한 순종을 배우게 하옵소서.

 

 

 

 

 

 

대봉교회 2022821일 주일 설교 김은회 목사님

 

제목 : 리빌딩(3) - 함께 일어나 본문 : 2:11~18

* 한 번 실패한 예수살렘성벽 재건을 다시 시작하여 완성한 느헤미야를 보면서, 우리 삶에 무너진 부분이 있다면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재건하는 은혜가 있기를 바랍니다.

 

1. 사명을 분명히 하라

1) 흘러가는 대로 살지 않고, 사명을 따라 살아가기

-자신의 성공을 더 위대한 일, 하나님의 선한 일을 하는데 사용한 느헤미야

-느헤미야의 사명: 무너진 성벽을 재건하고 예루살렘을 회복하는 것

-목적지를 향해 가는 배처럼 사명을 따라 사는 사람은 목적과 방향이 분명하다.

 

2) 단순하고 집중하여 살아가기

-왕의 측근으로 조서와 제국의 군대를 거느리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여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았다.

-그러나 느헤미야는 환영행사나 만찬대신, 사흘간 잠잠히 머물렀다(2:12)

->성벽의 재건과 예루살렘의 회복이라는 사명에 집중 / 불필요한 일로 분주하지 않았다.

-앤소니 드멜로 : 영성이란 깨어남이다. 많은 사람들이 잠든지 모르고 살아가다 죽는다.

-많은 이들이 하나님이 주신 가치, 자신의 사명을 깨닫지 못하고 영적으로 잠든 채 살아간다.

-하나님께서 우리 각자에게, 또한 우리 교회에게 주신 사명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2. 현실을 직면하되, 하나님의 도우심을 기대하라(2:15)

-(2:15)밤에 무너진 성벽을 살펴보고 돌아왔다. 황폐화된 현실을 직접 확인하였다.

-현실을 직시하는 것은 답답하고 무거운 심정일 때가 많다. 그러나 현실을 직면하는 것이 필요하다.

-제대로, 정확하게 보고 진단하여야 치료가 가능하다.

-현실을 제대로 객관적으로 보지 못하면 문제를 해결하기 힘든다.(2:17)

*역경지수(AQ : Adversity Quotient) : 역경에도 굴복하지 않고 끝까지 도전해 목표를 성취하는 능력.

-역경(등반)에 대한 세 가지 유형 1.중도포기자(Quitter) 2.야영객(Camper) 3.등반가(Climber)

-(2:18)역경의 현실을 말하고 나서, 하나님의 도우심, 인도하심, 함께 하심에 관하여 말하였다.

-현실과 역경앞에서 낙심하여 주저앉아있지 않고 일어나자 ->믿음을 가진 자의 태도이다.

-믿음이 좋다는 것은 다 잘 될거야라며 덮어놓고 현실을 미화시키는데 있지 않다.

-믿음의 사람은 어려움 가운데서도 하나님의 도우심을 믿고 문제를 뚫고 앞으로 나아가는 사람이다.

1) 함께 일어나 건축하다

-52일 만에 성벽이 재건되었다. (3 : 그 다음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함께 그 사명을 감당하였다.

-교회의 사명, 사역 또한 함께 감당하여야한다. (4:12 삼겹줄을 쉽게 끊어지지 않는다)

2) 가장 가까운 곳에서 작거나 궂은 일이라도 충성하다

-어떤 사람도 시기, 불평, 원망이 없이, 사명 아래 연합하여 사명을 감당하였다

.

이 말씀을 통해 저와 여러분이 현실을 돌파하며, 무너진 삶과 믿음을 건축하기를 원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교회에 주신 사명을 감당할 때, 함께 일어나 연합하여 사명을 감당하기를 원합니다. 어떤 곳이든, 가까운 곳, 내 손이 필요한 곳, 내 눈에 들어오는 곳에서 하나님께서 주신 사역을 감당하는 저와 여러분이 되기를 원합니다. 함께 일어나 주님께서 주신 주님의 일, 귀한 교회를 세워가기를 원합니다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