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교

2022.8.21 장년부교재 제 30과 요단강 도하 기념비 & 8.15 주일 설교-애굽에서 인도하여 내리라

by 최상준 posted Aug 21, 202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대봉교회 장년주일학교 성경공부 - 하나님의 나라 : 부르심과 응답 ( 821)

 

30 과 요단강 도하 기념비

 

1. 눈으로 살피는 말씀 : 여호수아 4:1~7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명령하신 것은 무엇인가?(2~3)

-언제, 무슨 일 후에 이렇게 명령하셨는가?(1)

-이 돌들에는 어떤 뜻이 있는가?(6~7)

2. 머리로 생각하는 말씀

-요단강을 건너는 것은 역사적, 신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전환이었다.

-역사적 의미 :아바르) - 유목문화를 끝내고 정착문화에 들어서게 됨.

: 백성(->고이) - “민족에서 독립정부, 공통종교, 특정지역의 민족국가

-신학적 의미 : 언약궤는 낯선 나라의 길 안내자

: 이스라엘은 거룩한 백성이 되어 제사장의 나라(19:6)기 되어 하나님의 왕국을

건설하기 위한 새로운 전환점이 되었다.

1) 요단강 도하와 관련된 중심단어는 무엇이며, 그것의 역사적인 의미는 무엇인가?

2) 요단강 도하의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은 무엇이며, 그 신앙적인 의미는 무엇인가?

3) 왜 이스라엘은 요단강 도하를 기념하는 돌들을 세워야 했는가?

 

3. 가슴으로 느끼는 말씀

-건너기를 마치매

-출애굽 대장정의 역사가 완성되고, 이스라엘의 역사적, 신학적 전환점이 되었다.

-“건너가게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아바르)”

: 어려움을 극복하고 새로운 삶의 단계로 나아가게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말자.

-돌 열 둘을 취하고

-“건너가게 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기 위한 특별한 의식 : 돌 열 둘을 취하여 세움.

-이스라엘의 종교의식 : 할례 / 벧엘의 돌 / 유월절 / 열두 개의 돌

-역사적 사건이나 개인의 삶 속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말라. 그 은혜의 의미를 취하여 간직하라. 그리고 기념하여 세우고 지켜라. 하나님이 그 중심에 계시는 역사와 문화는 하나님이 기뻐하시고 복 주신다.

-표징이 되리라.

-역사의 기념과 함께 은혜로운 구원의 역사가 후손들에게도 함께 하신다는 것의 약속하는 것.

1)우리 민족사에서 요단강을 건너게 하신 것같은 영영한 표징이 되는 것은 어떤 것인가?

2)내 삶에 있어서 후세들에게 전해줄 영영한 표징이 될 사건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4. 몸으로 행하는 말씀 : 한국 기독교 100, 우리가 계승해야할 정신적, 문화적 유산은 무엇인가?

 

5. 영성으로 드리는 기도 / 찬송 210장 시온성과 같은 교회

: 하나님. 이 민족에게 행하신 하나님의 은혜롸 역사하심을 기억하게 하시고, 기념하여 지키며, 감사하는 민족이 되게 하옵소서. 내 삶에 있어서 기념할 만한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케 하시고 후대에 전하며 살게 하옵소서.

 

 

 

 

 

대봉교회 2022815일 광복절 기념주일 설교 김은회 목사님

 

제목 :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리라 본문 : 3:7~12

-고통의 일제 강점기를 끝내고 우리에게 자유와 해방을 주신 하나님의 목적은 무엇인가?

1. 애굽, 압제의 땅이 되어 버리다.

1) 환대가 압제가 되다

-요셉의 지혜로 대기근으로부터 생명을 얻게 되었고. 야곱의 가족들이 애굽으로 이주하게 되었다.

2) 사람과 땅과 환경으로 보장된 평안은 오래가지 못한다

-요셉이 죽고 나자 이스라엘 민족에 대한 압제가 시작되었다. - 강제노역과 남아살해 / 400

2. 하나님, 은혜의 역사를 열어가신다.

1) 백성의 고통과 탄식을 보고 들으심(3:7)

-(23:19) 하나님은 여전히 이스라엘백성을 자신의 백성으로 여기셨다.

-긴 고통의 끝은 하나님의 응답이었다

-하나님은 무관심한 분이 아니라 우리의 신음과 고통을 보고 들으신다는 것을 기억하자.

2) 애굽에서 건져내심

-애굽은 하나님이 아니라, 거짓 신들을 만들어내고 섬기는 기쁨과 안식이 없는 죽음의 땅이었다.

-출애굽 : 애굽의 잘못된 가치관에서 깨고 나오게 하셨다.

-하나님은 세상의 가치관에서 생존하고 머리가 되는 것보다 깨고 나오기를 원하신다.

3. 출애굽의 목적

1) 땅을 옮김이 아니다

-애굽 : 하나님이 없는 바로의 제국 / 탐욕을 위해 거짓신들을 만들었고 / 안식과 평강이 없는 땅

2) 주의 거처와 기업이 됨

-홍해를 건너게 하심으로 하나님 되심을 이스라엘에게 보여주심.

=>모세의 노래(15:13,17,18):하나님의 거룩한 처소에 들어가게 하심./하나님께서 영원무궁토록 다스림

-출애굽의 참 의미는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온전한 다스림 안으로 들어가는 것, 하나님의 통치안에 머물고, 하나님의 거처와 기업이 되는 것이다.

-하나님은 애굽을 떠나 또 다른 애굽을 만드는 것을 원치 않으신다.

4. 미완의 출애굽이 완성될 때까지-

-이스라엘은 가나안으로 들어갔지만 하나님의 성소가 되는 온전한 출애굽을 이루지 못하였다.

-우리에게 해방을 주셨지만, 77년이 지났지만 완전한 광복을 이루지 못하였다.

: 민족은 분단과 대립, 반목하고 있으며, 자유 민주 평화의 시대를 열지 못했고

: 일본과는 사죄와 용서를 못했고, 화해와 발전된 미래를 열지 못했고,

: 우리 사회는 정의와 화합, 평화를 이어가지 못하고 있다.

=> “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 = 성도와 교회가 세상에 존재하는 이유이며 가치이다.

세상에서는 잃어버린 빛을 회복하는 것, 빛과 진리, 생명 되시는 예수님 안에 사는 것. 세상 가운데서서 온전히 주님을 따라가는 삶을 살 때 우리가 세상의 빛이요, 우리를 통해 광복이 일어납니다. 어둠 가운데 있는 이 세상이 우리를 통해 예수그리스도의 빛을 보게 됩니다. 성도인 우리에게는 다른 차원의 광복이 있습니다. 어둠 안에 놓인 이 세상이 구원자 되시는 예수그리스도의 빛을 보는 것입니다. 그 빛은 성도와 교회를 통해서 하나님께서 부르신 사명이며 광복입니다. 주님께서 주신 이 사명을 은혜 안에서 날마다 사모하며 감당하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기를 원합니다. 빛을 잃어버린 이 세상에 빛으로 부르신 우리와 교회를 통해서 참된 그리스도의 빛에 세상 가운데 비춰지고, 새로운 광복이 이 땅 가운데 일어나는 놀라운 은혜의 역사가 일어나기를 원합니다.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